태현로지스

메인메뉴

지역별 매물정보

수도권 매물정보강원도 매물정보충청도 매물정보경상도 매물정보전라도 매물정보제주도 매물정보
강원도 매물정보충청도 매물정보경상도 매물정보전라도 매물정보제주도 매물정보독도수도권 매물정보

고객센터

CUSTOMER CENTER

영업관리부 유선영 부장

010-6630-8245

핸드폰 : 010-6630-8245
팩 스 : 031-403-4844

공지사항

화물운송자격증시험과목-[제4교제 운송서비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64

글 제목 : 화물운송자격증시험과목-<제4교제 운송서비스>















< 목 차 >

제1장 직업 운전자의 기본자세
제1절 기본예절 1
제2절 고객만족 행동예절 2

제2장 물류의 이해
제1절 물류의 기초 개념 14
제2절 제3자 물류의 이해와 기대효과 31
제3절 제4자 물류 37
제4절 물류시스템의 이해 39
제5절 화물운송정보시스템의 이해 45

제3장 화물운송서비스의 이해
제1절 물류의 신시대와 트럭수송의 역할 46
제2절 신 물류서비스 기법의 이해 57

제4장 화물운송서비스와 문제점
제1절 물류고객서비스 67
제2절 택배운송서비스의 이해 71
제3절 운송서비스의 사업용·자가용 특징 비교 78
제4절 국내 화주기업 물류의 문제점 82

제1장 직업 운전자의 기본자세

오늘날 물류는 과거와 같이 단순히 장소적 이동을 의미하는 운송(physical distribution)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 마케팅기능중의 물류관련 영역까지도 포함하며, 이를 로지스틱스(logistics)라고 한다.
종전의 운송이 수요충족기능에 치우쳤다면, 로지스틱스는 수요창조기능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물류의 최일선에 있는 운전자는 고객만족을 통한 수요창출에 누구보다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즉 대고객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 일선 근무자가 바로 운전자인 것이다.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무엇이 불만인지 알아내어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좋은 제품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고객만족경영의 추진력과 분위기 조성은 최고경영자의 몫이라 할 수 있으나, 실제로 고객을 상대하여 고객만족의 고지를 점령할 사람은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최일선의 현장직원이다. 즉, 고객을 직접 대하는 직원이 바로 회사를 대표하는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를 \'접점제일주의\'(나는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라 한다.
100명의 종업원중 99명의 종업원이 바람직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더라도「고객」이 접해본 단 1명이 불만족스럽다면 그 고객에게 있어서는 그 1명이 회사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 된다. 즉 한사람을 통하여 고객은 회사전체를 평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 1명이 바로 당신(한사람의 운전자)일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위치에 있는 직업운전자의 기본자세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제1절 기본예절

1. 상대방을 알아준다.
가. 사람을 기억한다는 것은 인간관계의 기본조건이다.
나. 상대가 누구인지 알아야 어떠한 관계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
다. 기억을 함으로써 관심을 갖게 되어 관계는 더욱 가까워진다.
2. 자신의 것만 챙기는 이기주의는 바람직란 인간관계형성의 저해요소이다.
3. 감내할 수 있는 약간의 어려움을 감수하는 것은 좋은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투자이다.
4. 예의란 인간관계에서 지켜야할 도리이다.
5. 연장자는 사회의 선배로서 존중하고, 공·사를 구분하여 예우한다.
6. 상스러운 말을 하지 않는다.
7. 상대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상대로 하여금 내게 호감을 갖게 한다.
8. 관심을 가짐으로 인간관계는 더욱 성숙된다.
9.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10. 상대방의 여건, 능력, 개인차를 인정하는 바탕이 있어야 한다.
11. 상대의 결점을 지적할 때에는 진지한 충고와 격려로 한다.
12. 상대 존중은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상대를 접대하는 효과가 있다.
13. 모든 인간관계는 성실을 바탕으로 한다.
14. 항상 변함 없는 진실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한다.
15. 성실성으로 상대는 신뢰를 갖게 되어 관계는 깊어지게 된다.
16.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어야 신뢰관계가 형성된다.

제2절 고객만족 행동예절

1. 인사
인사는 서비스의 첫 동작이요 마지막 동작이다. 인사는 서로 만나거나 헤어질 때 말·태도 등으로 존경, 사랑, 우정을 표현하는 행동양식이다.

가. 인사의 중요성
1) 인사는 평범하고도 대단히 쉬운 행위이지만 습관화되지 않으면 실천에 옮기기 어렵다.
2) 인사는 애사심, 존경심, 우애, 자신의 교양과 인격의 표현이다.
3) 인사는 서비스의 주요 기법이다.
4) 인사는 고객과 만나는 첫걸음이다.
5) 인사는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의 표현이다.
6) 인사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정신의 표시이다.

나. 인사의 마음가짐
1) 정성과 감사의 마음으로
2) 예절바르고 정중하게
3) 밝고 상냥한 미소로
4) 경쾌하고 겸손한 인사말과 함께

다. 꼴불견 인사
1) 얼굴을 빤히 보고하는 인사 (턱을 쳐들고 눈을 치켜 뜨고 하는 인사)
2) 할까 말까 망설이면서 하는 인사
3) 인사말이 없거나 분명치 않거나 성의 없이 말로만 하는 인사
4) 무표정한 인사
5) 경황없이 급히하는 인사
6) 뒷짐을 지고 하는 인사
7) 상대방의 눈을 보지 않는 인사
8) 자세가 흐트러진 인사
9) 높은 곳에서 윗사람에게 하는 인사
10) 머리만 까닥거리는 인사
11) 고개를 옆으로 돌리는 인사
12) 머리로 얼굴을 덮거나 바로 하기 위해 머리를 흔드는 인사

2. 악수
가. 상대와 적당한 거리에서 손을 잡는다
나. 손은 반드시 오른손을 내민다.
다. 손이 더러울 땐 양해를 구한다.
라.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웃는 얼굴로 악수한다.
마. 허리는 건방지지 않을 만큼 자연스레 편다. (상대방에 따라 1015 정도 굽히는 것도 좋다.)
바. 계속 손을 잡은 채로 말하지 않는다.
사. 손을 너무 세게 쥐거나 또는 힘없이 잡지 않는다.
아. 왼손은 자연스럽게 바지 옆선에 붙이거나 오른손 팔꿈치를 받쳐준다.

3. 호감 받는 표정관리

가. 표정의 중요성
1) 표정은 첫인상을 크게 좌우한다.
2) 첫인상은 대면 직후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3) 첫인상이 좋아야 그 이후의 대면이 호감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4) 밝은 표정은 좋은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나. 시선
1)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시선으로 상대를 본다.
2) 눈동자는 항상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3) 가급적 고객의 눈높이와 맞춘다.
고객이 싫어하는 시선
위로 치켜뜨는 눈, 곁눈질, 한곳만 응시하는 눈, 위·아래로 훑어보는 눈

다. 좋은 표정 체크사항(check-point)
1) 밝고 상쾌한 표정인가
2) 얼굴전체가 웃는 표정인가
3) 돌아서며 표정이 굳어지지 않는가
4) 입은 가볍게 다문다.
5) 입의 양 꼬리가 올라가게 한다.

라. 고객 응대 마음가짐 10가지
1) 사명감을 가진다.
2)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3) 원만하게 대한다.
4)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5) 고객이 호감을 갖도록 한다.
6) 공사를 구분하고 공평하게 대한다.
7) 투철한 서비스 정신을 가진다.
8) 예의를 지켜 겸손하게 대한다.
9) 자신을 가져라
10) 부단히 반성하고 개선하라

4. 언어예절(대화시 유의사항)
가. 불평불만을 함부로 떠들지 않는다.
나. 독선적, 독단적, 경솔한 언행을 삼간다.
다. 욕설, 독설, 험담을 삼간다.
라. 매사 침묵으로 일관하지 않는다.
마. 남을 중상 모략하는 언동을 하지 않는다.
바.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논쟁을 피한다.
사. 쉽게 흥분하거나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다.
아. 농담은 조심스럽게 한다. (부하직원이라 할지라도)
자. 매사 함부로 단정하지 않고 말한다.
차. 일부분을 보고 전체를 속단하여 말하지 않는다.
카. 도전적 언사는 가급적 자제한다. (하급자는 상급자에게 예의바른 행동)
타. 상대방의 약점을 지적하는 것을 피한다.
파. 남이 이야기하는 도중에 분별없이 차단하지 않는다.
하. 엉뚱한 곳을 보고 말을 듣고 말하는 버릇은 고친다. (이야기에 관심이 없거나 자기를 무시하는 것으로 간주)

5. 운전예절

가. 교통질서
1) 교통질서의 중요성
제한된 공간 속에서 수많은 사람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질서의식과 사회규범이 지켜져야 한다. 질서가 지켜질 때 비로소 남도 편하고 자신도 편하게 생활하게 되어 상호 조화와 화합이 이루어진다. 나아가 국가와 사회도 발전해 나간다. 도로 현장에서도 운전자 스스로 질서를 지킬 때 교통사고로부터 자신과 타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으며 교통도 원활하게 되어 능률적인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다.
2) 질서의식의 함양
일부 운전자들은 평소에 질서를 외치면서도 막상 운전하는 순간에는 \"나 하나쯤이야\"하는 생각으로 버젓이 차로를 무시하며 주행하거나 과속이나 앞지르기를 서슴없이 한다. 질서는 반드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나. 운전자의 사명과 자세
1) 운전자의 사명
가) 남의 생명도 내 생명처럼 존중
사람의 생명은 이 세상의 다른 무엇보다도 존귀하므로 인명을 존중하며, 안전운행을 이행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나) 운전자는 \'공인\'이라는 자각이 필요
2) 운전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 자세
가) 교통법규의 이해와 준수
교통법규나 규칙은 단지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운전자는 실제로 차를 운전하면서 변화하는 주의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판단으로 교통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여유 있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운전
교통사고의 밑바탕에는 조급성과 자기 중심적인 생각이 깔려 있으므로 항상 마음의 여유를 갖고 서로 양보하는 마음의 자세로 운전한다.
다) 주의력 집중
운전은 한 순간의 방심도 허용되지 않는 어려운 과정이므로 운전 중에는 방심하지 말고 온 신경을 운전에만 집중하여 위험을 빨리 발견하고 대응 조치를 할 수 있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방심으로 인한 전방 주시 태만, 과속, 운전 부주의 등은 대형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라) 심신상태의 안정
운전자의 몸과 마음이 안정되어야 운전도 안전하게 할 수 있으므로 심신 상태를 조절하여 냉정하고 침착한 자세로 운전을 하여야 한다.
마) 추측 운전의 삼가
운전자는 자기에게 유리한 판단이나 행동은 삼가야 하며, 조그마한 의심이라도 반드시 안전을 확인한 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바) 운전기술의 과신은 금물
운전이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 사이에서 하는 것이므로 아무리 유능하고 자신 있는 운전자라 하더라고 상대방의 실수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사) 저공해 등 환경보호, 소음공해 최소화 등

다. 올바른 운전예절
1) 운전예절의 중요성
사람은 일생 생활의 대인관계에서 예의범절을 중시하고 있다. 예절은 인간 고유의 것이며, 사람의 됨됨이를 그 사람이 얼마나 예의 바른가에 따라 가늠하기도 한다. 교통 현장에서도 이와 같은 예절을 지키려는 노력이 보다 크게 요구된다. 예절 바른 운전습관은 명랑한 교통질서를 가져오며 교통사고를 예방케 할 뿐 아니라 교통문화를 선진화하는데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2) 예절바른 운전습관
가) 명랑한 교통질서 유지
나) 교통사고의 예방
다) 교통문화를 정차시키는 선두주자
3) 지켜야 할 운전예절
가) 안전운전은 운전 기술만이 뛰어나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며, 교통규칙을 준수함은 물론 아래와 같은 예절 바른 행동이 뒷받침될 때만이 비로소 가능해진다.
나) 횡단보도에서의 예절
다) 보행자가 먼저 지나가도록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를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횡단보도 내에 자동차가 들어가지 않도록 정지선을 반드시 지킨다.
라) 전조등 사용법
교차로나 좁은 길에서 마주 오는 차끼리 만나면 먼저 가도록 양보해 주고 전조등은 끄거나 하향으로 하여 상대방 운전자의 눈이 부시지 않도록 한다.
마) 고장차량의 유도
도로상에서 고장차량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즉시 서로 도와 길 가장자리 구역으로 유도한다.
바) 올바른 방향전환 및 차로변경
방향지시 등을 켜고 끼어 들려고 할 때에는 눈인사를 하면서 양보해 주는 여유를 가지며, 이웃 운전자에게 도움이나 양보를 받았을 때 정중하게 손을 들어 답례한다.
사) 여유 있는 교차로 통과 등
교차로에 정체 현상이 있을 때에는 다 빠져나간 후에 여유를 가지고 서서히 출발한다.
4) 삼가야 할 운전행동
가) 흔히 운전을 하다보면 갑자기 끼어 들기를 하거나 욕설을 하고 지나가는 운전자를 볼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운전자의 입장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안하무인격의 무례한 운전자세이다. 이와 같은 예절 바르지 못한 행동 하나가 상대방 운전자의 기분을 나쁘게 하여 결국 교통질서를 혼란케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다음의 행동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욕설이나 경쟁심의 운전행위
다) 도로상에서 사고 등으로 차량을 세워 둔 채로 시비, 다툼 등의 행위를 하여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행위
라) 음악이나 경음기 소리를 크게 하여 다른 운전자를 놀라게 하거나 불안하게 하는 행위
마) 신호등이 바뀌기 전에 빨리 출발하라고 전조등을 켰다 껐다하거나 경음기로 재촉하는 행위
바) 자동차 계기판 윗부분 등에 발을 올려놓고 운행하는 행위
교통 경찰관의 단속 행위에 불응하고 항의하는 행위
사) 방향지시 등을 켜지 않고 갑자기 끼어 들거나, 버스 전용차도를 무단 통행하거나 갓길로 주행하는 행위 등

6. 용모, 복장
가. 인성과 습관의 중요성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성격대로 운전을 하는데 결국 성격은 운전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운전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알 수 있으므로 올바른 운전 습관을 통해 훌륭한 인격을 쌓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 운전자의 습관 형성
1) 습관은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조건반사 현상이므로 무의식중에 어떤 것을 반복적으로 행하게 될 때 자기도 모르게 습관화된 행동이 나타난다.
2) 습관은 본능에 가까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어 나쁜 운전습관이 몸에 배면 나중에 고치기 어려우며 잘못된 습관은 교통사고로 이어진다.

다. 기본원칙
1) 깨끗하게
2) 단정하게
3) 품위 있게
4) 규정에 맞게
5) 통일감 있게
6) 계절에 맞게
7) 편한 신발을 신되 샌들이나 슬리퍼는 삼간다.

라.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몸가짐
1) 충혈된 눈
2) 잠잔 흔적이 남은 머릿결
3) 정리되지 않은 덥수룩한 수염
4) 길게 자란 콧털
5) 지저분한 손톱
6) 무표정 등

바. 단정한 용모·복장의 중요성
1) 첫인상
2) 고객과의 신뢰형성
3)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
4) 일의 성과
5) 기분전환 등

7. 운전자의 기본적 주의사항

가. 법규 및 사내 안전관리 규정 준수
1) 수입포탈 목적 장비운행 금지
2) 배차지시 없이 임의 운행금지
3) 정당한 사유 없이 지시된 운행경로 임의 변경운행 금지
4) 승차 지시된 운전자 이외의 타인에게 대리운전 금지
5) 사전승인 없이 타인을 승차시키는 행위 금지
6) 운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주 및 약물복용 후 운전 금지
7) 철도 건널목에서는 일시정지 준수 및 주·정차행위 금지
8)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면허로 관련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차종 이외의 차량 운전금지
9) 회사차간 불필요한 집단운행 금지
다만, 적재물의 특성상 집단운행이 불가피 할 때에는 관리자의 사전승읜을 받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반 안전 조치를 취하고 운행
10) 자동차 전용도로, 급한 경사길 등 주·정차 금지
11) 기타 사회적인 물의를 야기시키거나 회사의 신뢰를 추락시키는 난폭운전 등의 운전행위 금지
12) 차량은 이동 홍보물로써 청결함이 요구된다. 차량의 청결은 회사든 개인이든 신뢰도를 제고하고 적재된 물품의 상태까지 신뢰하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외관 뿐 아니라 운전석 등 내부도 청결하게 하여 쾌적한 운행환경을 유지한다.

나. 운행전 준비
1) 용모 및 복장 확인 (단정하게)
2) 항상 친절하여야 하며, 고객 및 화주에게 불쾌한 언행금지
3) 세차 및 이행, 복포 및 결박상태를 철저히 확인 운행
4) 운전석 내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
5) 일상점검을 철저히 하고 이상 발견시는 정비관리자에게 즉시 보고하여 조치 받은 후 운행
6) 배차사항 및 지시, 전달사항을 확인하고 적재물의 특성을 확인하여 특별한 안전조치가 요구되는 화물에 대하여는 사전 안전장구 장치 및 휴대 후 운행

다. 운행상 주의
1) 주·정차 후 운행을 개시하고자 할 때에는 장비주변의 노상취객·유희자 등을 확인 후 안전하게 운행.
2) 내리막 길에서는 풋 브레이크 장시간 사용을 삼가하고, 엔진 브레이크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안전운행
3) 보행자, 이륜차, 자전차 등과 교행, 병진, 추월운행시 서행하며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주의의무를 강화하여 운행
4) 후진 시에는 유도요원을 배치, 신호에 따라 안전하게 후진
5) 노면의 적설, 빙판시 즉시 체인을 장착 후 안전운행
6) 후속차량이 추월하고자 할 때에는 감속 등으로 양보운전

라. 교통사고 발생시 조치
1) 교통사고를 발생시켰을시는 법이 정하는 현장에서의 인명구호, 관할경찰서에 신고 등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
2) 어떠한 사고라도 임의처리 불가하며 사고발생 경위를 육하원칙에 의거 거짓없이 정확하게 회사에 즉시 보고.
3) 사고로 인한 행정, 형사처분(처벌) 접수시 임의처리 불가하며 회사의 지시에 따라 처리
4) 형사합의 등과 같이 운전자 개인의 자격으로 합의 보상 이외 회사의 어떠한 경우라도 회사손실과 직결되는 보상업무는 수행불가한 것이 일반적
5) 회사소속 차량 사고를 유·무선으로 통보 받거나 발견즉시 최 인근 점소에 기착 또는 유·무선으로 육하원칙에 의거 즉시 보고

마. 신상변동 등의 보고
1) 결근, 지각, 조퇴가 필요하거나 운전면허증 기재사항 변경, 질병 등 신상변동시 회사에 즉시보고
2) 운전면허 일시정지, 취소 등의 면허행정 처분시 즉시 회사에 보고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운전금지

제2장 물류의 이해

제1절 물류의 기초 개념

1. 물류의 개념
물류(物流, 로지스틱스 ; Logistics)란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유통업자를 거쳐 최종 소비자로 이르는 재화의 흐름을 의미한다. 물류관리란 이러한 재화의 효율적인 \"흐름\"을 계획, 실행, 통제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물류의 기능에는 수송(운송)기능, 포장기능, 보관기능, 하역기능, 정보기능 등이 있다.
미국로지스틱스관리협회(1985)는 \"로지스틱스\"이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목적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원자재, 중간재, 완성품 그리고 관련 정보의 이동(운송) 및 보관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이고 수행하기 위하여 이들을 계획, 수행, 통제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의 물류 기본법이라 할 수 있는 화물유통촉진법에서는 \"물류라 함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전달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포장과 이에 필요한 정보통신등의 경제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최근 물류는 단순히 장소적 이동을 의미하는 운송(physical distribution)의 개념에서 발전하여 자재조달이나 폐기, 회수 등까지 총괄하는 경향이다.

2. 기업경영과 물류(로지스틱스 ; Logistics)

가. 기업경영에서 본 물류관리와 로지스틱스
1) 로지스틱스(Logistics)는 병참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로서 전략물자(사람, 물자, 자금, 정보, 서비스 등)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고안해낸 관리조직에서 유래하였다. (병참에는 군수자재의 발주, 생산계획, 구입, 재고관리, 배급, 수송, 통신 외에 자재의 규격화, 품질관리 등 주로 군의 작전활동에 필요한 관리 내용의 대부분이 포함됨).
2) 기업경영에서 본 물류관리도 로지스틱스(병참)와 유사함. (기업경영의 물류관리시스템 구성 요소는 원재료의 조달과 관리, 제품의 재고관리, 수송과 배송수단, 제품능력과 입지적응 능력, 창고 등의 물류거점, 정보관리, 인간의 기능과 훈련 등).
3) 로지스틱스와 기업경영에서 본 물류관리 내용이 유사하여 로지스틱스라는 군사용어가 경영이론에 도입되었다. (그 의미를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의 원재료와 제품,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술이라고 광범위하게 해석하게 되면서 광의의 물류개념과 유사개념으로 인식)
미국로지스틱스관리협회(1985) : \"로지스틱스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산출지점으로부터 소비지점까지 원자재, 중간재, 완성재, 서비스 그리고 관련 정보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흐름과 저장을 계획, 수행, 통제하는 과정이다.\"

나. 물류(로지스틱스 ; Logistics)개념의 국내 도입
물류(로지스틱스(Logistics)라는 용어는 1922년 미국의 마케팅 학자인 클라크(F.E. Clark) 교수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1950년대 미국기업들이 2차 대전중 전략물자(사람, 물자, 자금, 정보, 서비스 등)의 효율적 지원을 위하여 발달한 군의 병참학(Logistics)을 응용하여 기업의 자재관리, 공급관리 및 유통관리분야에 \"물적유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서 학문적으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물적유통\"이라는 용어는 1956년 미국으로 파견된 일본생산성본부의 유통기술전문시찰단에 의해서 일본에 소개되었고, 1971년이후 \"물류(物流)\"로 약칭하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 물류(로지스틱스)가 소개된 것은 제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이 시작된 1962년 이후, 교역규모의 신장에 따른 물동량 증대, 도시교통의 체증 심화, 소비의 다양화·고급화가 시작되면서이다.

3. 물류와 공급망관리(SCM)

가. 1970년대 :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단계
1) 1970년대는 경영정보시스템단계의 시기로서 \"경영정보시스템단계\"란 창고보관·수송을 신속히 하여 주문처리시간을 줄이는데 초점을 둔 단계를 말한다.
2) 여기서 \"경영정보시스템(MIS)\"이란 기업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 전달, 처리, 저장, 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시스템을 말한다.

나. 198090년대 :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단계
1) 이 시기는 물류단계로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수송, 제조, 구매, 주문관리기능을 포함하여 합리화하는 로지스틱스 활동이 이루어졌던 전사적자원관리(ERP)단계이다
2) 여기서 \"전사적자원관리(ERP)\"란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을 말한다.

다. 1990년대 중반이후 :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단계
1) 1990년대 중반이후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단계로서, 이 단계는 최종고객까지 포함하여 공급체인상의 업체들이 수요/구매 정보 등을 상호 공유하는 통합 공급망관리(SCM)단계를 말한다.
2) 공급망관리(SCM)의 정의
가) \"공급망관리\"란 고객 및 투자자에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초의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상품·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관련된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경영전략이다(글로벌 공급망 포럼, 1998)
나) \"공급망관리\"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T)를 활용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을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전력이다(한국유통정보센터, 1999).
다) \"공급망관리\"란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솔루션\"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3) \"공급망관리\"에 대하여 좀 더 알아 보자.
가) 제조업의 가치사슬은 보통 부품조달 조립/가공 판매유통으로 구성되고, 가치사슬의 주기가 단축되어야 생산성과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종전에는 조립/가공단계의 생산성 향상에만 주력했다면 최근에는 부품조달이나 유통 등의 물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의 등장에 따른 것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여러 가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선을 보이고 있는데 이들 모델의 성공여부는 물류에 달려있다. 물류비용의 절감과 신속·정확한 배송서비스의 구축이 상당히 중요시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제 더 이상 제조원가나 고품질 제품의 생산이 전부가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현관문 앞까지 전달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인터넷 환경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이 공급망관리인 것이다.
나)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물류가 중시됨에 따른 인터넷유통에서의 물류원칙은 첫째 적정수요예측, 둘째 배송기간의 최소화, 셋째 반송과 환불시스템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공급망관리란 인터넷유통시대의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채널, 소매업자, 고객 등과 관련된 물자 및 정보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물류의 역할

가. 물류에 대한 개념적 관점에서의 물류의 역할
1) 국민경제적 관점
기업의 유통효율 향상으로 물류비를 절감하여 소비자물가와 도매물가의 상승을 억제하고 정시배송의 실현을 통한 수요자 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하며, 자재와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에 기여하고, 사회간접자본의 증강과 각종 설비투자의 필요성을 증대시켜 국민경제개발을 위한 투자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지역 및 사회개발을 위한 물류개선은 인구의 지역적 편중을 막고, 도시의 재개발과 도시교통의 정체완화를 통한 도시생활자의 생활환경개선에 이바지하며, 물류합리화를 통하여 상거래흐름의 합리화를 가져와 상거래의 대형화를 유발한다.
2) 사회경제적 관점
생산, 소비, 금융, 정보 등 우리 인간이 주체가 되어 수행하는 경제활동의 일부분으로 운송, 통신, 상업활동을 주체로 하며 이들을 지원하는 제반활동을 포함한다.
3) 개별기업적 관점
최소의 비용으로 소비자를 만족시켜서 서비스 질의 향상을 촉진시켜 매출신장을 도모. 그리고 고객욕구만족을 위한 물류서비스가 판매경쟁에 있어 중요하며, 제품의 제조, 판매를 위한 원재료의 구입과 판매와 관련된 업무를 총괄관리하는 시스템 운영이다.

나. 기업경영에 있어서 물류의 역할
1) 마케팅의 절반을 차지
물류가 마케팅 기능으로서 간주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이다. 지금은 고객조사, 가격정책, 판매조직화, 광고선전만으로는 마케팅을 실현하기 힘들고 결품방지나 즉납서비스 등의 물리적인 고객서비스가 수반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이다.
마케팅(Marketing) :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것과 관련 있는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2) 판매기능을 촉진
물류는 고객서비스를 향상하고 물류코스트를 절감하여 기업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며, 판매기능은 물류의 7R 기준을 충족할 때 달성된다.
물류관리의 기본원칙
- 7R 원칙 : 7R이란 ①Right Quality(적절한 품질) ②Right Quantity(적량) ③Right Time(적시) ④Right Place(적소) ⑤Right Impression(좋은 인상) ⑥Right Price(적절한 가격) ⑦Right Commodity(적절한 상품)
- 3S 1L 원칙 : ①신속히(Speedy) ②안전하게(Safety) ③확실히(Surely) ④저렴하게(Low)
- 제3의 이익원천 : 매출증대, 원가절감에 이은 물류비절감은 이익을 높일 수 있는 세 번째 방법
3) 적정재고의 유지로 재고비용 절감에 기여
물류합리화로 불필요한 재고의 미보유에 따른 재고비용 절감
4) 상류(商流)와 물류(物流)분리를 통한 유통합리화에 기여 등
물류와 상류
- 유통(distribution) : 물적유통(物流) 상적유통(商流)
- 물류 :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물자의 흐름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제반관리 및 경제활동
- 상류 : 검색, 견적, 입찰, 가격조정, 계약, 지불, 인증, 보험, 회계처리, 서류발행, 기록 등(전산화)
- 상류는 광속이나 물류는 상대적으로 느림(bottleneck)
- 상물분리의 원칙, 情物일치의 원칙

5. 물류의 기능

가. 운송기능
물품을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수송에 의해서 생산지와 수요지와의 공간적 거리가 극복되어 상품의 장소적(공간적) 효용 창출.
나. 포장기능
물품의 수배송, 보관, 하역 등에 있어서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이용해서 포장하여 보호하고자 하는 활동. 포장활동에서 중요한 모듈화는 일관시스템 실시에 중요한 요소. 포장은 단위포장(개별포장), 내부포장(속포장), 외부포장(겉포장)으로 구분.
다. 보관기능
물품을 창고 등의 보관시설에 보관하는 활동으로, 생산과 소비와의 시간적 차이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출.
라. 하역기능
수송과 보관의 양단에 걸친 물품의 취급으로 물품을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활동으로 싣고 내림, 시설 내에서의 이동, 피킹, 분류 등의 작업. 하역작업의 대표적인 방식이 컨테이너(container)화와 파레트(pallet)화임. 컨테이너화물과 파레트화물은 기계를 사용하여 하역하는데 크레인, 지게차, 컨베이어 등이 이용됨.
마. 정보기능
물류활동과 관련된 물류정보를 수집, 가공, 제공하여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등의 기능을 컴퓨터 등의 전자적 수단으로 연결하여 줌으로써 종합적인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물류의 각 기능은 서로 연계를 유지함에 따라 효율을 발휘하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보임.
바. 유통가공기능
물품의 유통과정에서 물류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공하는 활동으로, 단순가공, 재포장, 또는 조립 등 제품이나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물류활동임.

6. 물류관리의 정의
가. 경제재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재화의 흐름에 있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가공 등의 모든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하나의 독립된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
나. 물류관리는 그 기능의 일부가 생산 및 마케팅 영역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입지관리결정, 제품설계관리, 구매계획 등은 생산관리 분야와 연결되며, 대고객서비스, 정보관리, 제품포장관리, 판매망 분석 등은 마케팅관리 분야와 연결.
다. 물류관리는 경영관리의 다른 기능과 밀접한 상호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물류관리의 고유한 기능 및 연결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 전체의 전략수립 차원에서 통합된 총괄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
라. 현대와 같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하게 변화하는 시대, 즉 로지스틱스 시대에 있어서는 조달, 사내, 생산, 판매와 관련된 물류부문 뿐만 아니라 수요예측, 구매계획, 재고관리, 물류비 관리, 반품·회수·폐기 등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경영에 있어서 최저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종합적인 로지스틱스 개념하의 물류관리가 중요.

7. 물류관리의 의의
가. 기업외적 물류관리 : 고도의 물류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기업경영의 경쟁력을 강화
나. 물류의 신속, 안전, 정확, 정시, 편리, 경제성을 고려한 고객지향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
다. 기업 내적 물류관리 :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
라. 기업경영에 있어 대 고객서비스 제고와 물류비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물류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종합물류관리체제로서 고객이 원하는 적절한 품질의 상품 적량을,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 좋은 인상과 적절한 가격으로 공급해 주어야 함.

8. 물류관리의 목표
가. 비용절감과 재화의 시간적·장소적 효용가치의 창조를 통한 시장능력의 강화
나. 고객서비스 수준 향상과 물류비의 감소(트레이드오프관계)
트레이드오프(상충, trade-off)관계 : 두 개의 정책목표 가운데 하나를 달성하려고 하면 다른 목표의 달성이 늦어지거나 희생되는 경우의 양자간의 관계
다. 고객서비스 수준의 결정은 고객지향적이어야 하며, 경쟁사의 서비스 수준을 비교한 후 그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최소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

9. 물류관리의 활동
첫째, 중앙과 지방의 재고보유 문제를 고려한 창고입지 계획, 대량·고속운송이 필요한 경우 영업운송을 이용, 말단 배송에는 자차를 이용한 운송, 고객주문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보관·하역·포장활동의 성력화, 기계화, 자동화 등을 통한 물류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의 효용증대를 위한 활동
둘째, 물류예산관리제도, 물류원가계산제도, 물류기능별단가(표준원가), 물류사업부 회계제도 등을 통한 원가절감에서 프로젝트 목표의 극대화
셋째, 물류관리 담당자 교육, 직장간담회, 불만처리위원회, 물류의 품질관리, 무하자운동, 안전위생관리 등을 통한 동기부여의 관리

10. 기업물류
가. 기업물류 중요한 주제
1) 물류체계가 개선되면 생산과 소비가 지리적으로 분리됨. 각 지역간의 재화의 교환을 가져옴. 이는 생산의 비교우위이론에 따름. 즉 두 가지 재화가 모두 특정의 한 지역에서 생산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을지라도 물류비가 상대적으로 차이가 나면 한 재화는 특정 지역에서 계속 생산하고 다른 한 재화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하여 유통(교환)이 가능해짐. 물류체계가 개선되면, 무엇보다도 장소적으로 생산지와 소비지가 달라도 되므로 지역간 재화의 교환은 더욱 촉진되며 이는 재화의 부가가치(장소적 가치)를 향상시키게 되고 소비의 증가를 통한 부의 증가를 가져옴. 결국 물류체계 또는 물류시스템의 개선은 기업이든 국가든 부가가치의 증대를 통해 부를 증가시킴.
2) 개별기업의 물류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매우 중요함. 개별기업의 물류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면 투입이 절감되거나 더 많은 산출을 가져와 비용 또는 가격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총이윤이 증가함.
3) 미국물류관리협회의 로지스틱스에 대한 정의 : 물류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목적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원자재, 중간재, 완제품 그리고 관련 정보의 이동(운송) 및 보관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이들을 계획, 수행(실행), 통제하는 과정.
4) 기업에 있어서의 물류관리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을 말함.
5) 기업물류의 범위
일반적으로 물류활동의 범위는 물적공급과정과 물적유통과정에 국한됨. 물적공급과정은 원재료, 부품, 반제품, 중간재를 조달·생산하는 물류과정이며, 물적유통과정은 생산된 재화가 최종 고객이나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되는 물류과정을 말함.
6) 기업물류의 활동 : 주활동과 지원활동으로 크게 구분
주활동에는 대고객서비스수준, 수송, 재고관리, 주문처리, 지원활동에는 보관, 자재관리, 구매, 포장, 생산량과 생산일정 조정, 정보관리가 포함됨.
7) 고객서비스 수준은 물류체계의 수준을 결정
가)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증가. 따라서 물류서비스의 수준은 물류비용의 증감에 큰 영향을 끼침.
나) 운송은 재화와 서비스의 공간적 가치를 창출하고, 재고는 시간적 가치를 증가시킴. 기업활동에 있어서 원자재나 완제품의 원활한 운송은 매우 중요함.
다) 원활한 운송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적시에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없게 되며, 재고기간이 길어져서 제품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음. 생산과 수요의 시간적 차이를 해소하는 역할인 재고관리 또한 물류관리에서 중요함.
라) 주문처리의 중요성 : 다품종소량화 및 재고비용의 절감에 따른 다빈도소량주문화에 따른 주문처리의 신속성 요구증대에 기인.
8) 물류의 발전방향 : 비용절감, 요구되는 수준의 서비스 제공, 기업의 성장을 위한 물류전략의 개발 등이 물류의 주된 문제로 등장.
가) 물류비용의 변화 : 제품의 판매가격에 대해 물류비용이 차지하는 비율
나) 기업의 국제화 : 효율적인 국제물류체계 구축이 성공의 한 요소
다) 시간 : 기업경쟁력의 우위확보를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 요소임.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음.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고 제품의 재고량과 진부화를 줄일 수 있음.
라) 서비스업체의 물류 : 서비스업체 대부분의 기업활동은 재화의 이동을 직접 발생시키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재화의 이동과 관련이 되며, 물류문제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음.(예로서 병원의 경우 지역 내에 병원을 신설하고자 할 때 입지결정 문제에 직면함)
9) 기업물류
가) 전형적인 기업조직은 생산과 마케팅을 중심으로 구성. 생산과 소비가 일어나는 장소와 시간 사이에 이루어지는 기업활동이 물류활동임. 이는 생산과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는 기능을 담당함. 생산과 마케팅부서는 물류의 중요성을 각자의 관점에서 인식하므로 상호간에는 차이가 있어 물류문제에 있어 상호협조가 이루어지기 어려울 수 있음.
나) 기업물류는 종전에 부분적으로 생산부서와 마케팅부서에 속해 있던 재화의 흐름과 보관기능을 기업조직 측면에서 통합하거나 기능적으로 통합하는 것임.
다) 일반적으로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조직을 분리할 때 조직간의 상호협조가 잘 이루어지며 기업의 목적을 가장 잘 달성할 수 있음.
10) 기업물류의 조직
가) 기업 전체의 목표 내에서 물류관리자는 그 나름대로의 목표를 수립하여 기업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함. 즉 물류관리자는 해당 기간 내에 투자에 대한 수익을 최대할 수 있도록 물류활동을 계획, 수행, 통제함.
나) 물류관리의 목표는 첫째, 물류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윤과 둘째, 물류체계의 확충에 소요되는 비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두어짐. 즉 이윤증대와 비용절감을 위한 물류체계의 구축이 물류관리의 목표임.
11) 기업물류는 생산비, 고용, 전략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의미를 가짐. 최근에 와서는 물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하였음. 1970년대 이후 국제간의 경쟁심화, 기업의 국제화,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물류활동의 수행에 대한 요구 등의 기업환경 변화가 기업으로 하여금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 동기가 되었음.

나. 물류전략과 계획
물류부문에 있어 의사결정사항은 창고의 입지선정, 재고정책의 설정, 주문접수, 주문접수 시스템의 설계, 수송수단의 선택 등에 있음.

1) 기업전략
가) 기업전략은 기업의 목적을 명확히 결정함으로써 설정.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 추구하는 것이 이윤획득, 존속, 투자에 대한 수익, 시장점유율, 성장목표 가운데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 그 다음으로 비전수립이 필요.
나) 훌륭한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소비자, 공급자, 경쟁사, 기업 자체의 4가지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세부계획 수립(기업의 비용, 재무구조, 시장점유율 수준, 자산기준과 배치, 외부환경, 경쟁력, 고용자의 기술 등을 이해, 기업의 위험과 가능성을 고려하여 대안 전략을 선택).
2) 물류전략
가) 물류전략은 비용절감, 자본절감, 서비스개선을 목표로 함. 비용절감은 운반 및 보관과 관련된 가변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임. 자본절감은 물류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최소화하는 전략임. 서비스개선전략은 제공되는 서비스수준에 비례하여 수익이 증가한다는데 근거를 둠.
나) 프로액티브(proactive) 물류전략은 사업목표와 소비자 서비스 요구사항에서부터 시작. 경쟁업체에 대항하는 공격적인 전략임.
다) 크래프팅(crafting) 중심의 물류전략은 특정한 프로그램이나 기법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뛰어난 통찰력이나 영감에 바탕을 둠. 그러나 일단 물류서비스전략이 수립되면 서비스 수준은 수립된 전략을 통해 달성됨.
3) 물류계획
가) 계획수립의 단계
- 무엇을, 언제, 그리고 어떻게
- 전략, 전술, 운영의 3단계(단계의 주요 차이점은 계획기간에 있음)
- 전략적 계획은 불완전하고 정확도가 낮은 자료를 이용해서 수행됨.
- 운영계획은 정확하고 세부자료를 이용해서 수행됨.
나) 계획수립의 주요 영역
- 고객서비스 수준, 설비의 입지, 재고의사결정, 수송의사결정
- 고객서비스 수준 : 시스템의 설계에 많은 영향을 끼침. 전략적 물류계획을 수립할 시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적절한 고객서비스 수준을 설정하는 것임.
- 설비(보관 및 공급시설)의 입지결정 : 보관지점과 여기에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지의 지리적인 위치를 선정하는 것임. 이는 비용이 최소가 되는 경로를 발견함으로써 이윤을 최대화하는 것임.
- 재고의사결정 : 재고를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을 결정하는 것임. 여기에는 재고보충규칙에 따라 보관지점에 재고를 할당하는 전략과 보관지점에서 재고를 인출하는 전략 두 가지가 있음.
- 수송의사결정 : 수송수단 선택, 적재규모, 차량운행경로 결정, 일정계획.
다) 계획수립의 주요 영역들은 서로 관련이 있으므로 이들간의 트레이드 오프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라) 물류계획수립문제의 개념화
- 물류계획수립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은 물류체계를 링크(link)와 노드(node : 보관지점)로 이루어지는 네트워크로 추상화하여 고찰하는 것임. 링크는 재고 보관지점들간에 이루어지는 제품의 이동경로를 나타냄. 노드간에는 수송서비스(mode, 수송기관)의 대안, 제품이동경로의 대안, 다양한 제품을 나타내기 위해 몇 개의 링크를 둘 수 있음. 노드는 재고의 흐름이 일시적으로 정지하는 지점임.
- 재고흐름에 대한 이동(운송)·보관활동과 더불어 정보네트워크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정보는 판매수익, 생산비용, 재고수준, 창고의 효용, 예측, 수송요율 등에 관한 것임. 노드는 주문처리나 운송서류(B/L : Bill of Lading)를 준비하거나 재고기록을 유지하는 등의 다양한 자료수집 지점과 처리 지점에 해당함.
- 정보네트워크는 링크와 노드의 집합체라는 관점에서 제품이 이동하는 물류네트워크와 동일함. 그러나 제품은 주로 유통채널의 아래쪽(최종소비자를 향해서)으로, 정보는 유통채널의 위쪽(원자재의 공급지를 향해서)으로 흐름.
- 제품 이동 네트워크와 정보 네트워크가 결합되어 물류시스템을 구성함. 물류체계의 각 요소들은 상호의존적이므로 물류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음.
- 물류네트워크의 구축 및 운영시 비용과 수익이 적절히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함.
마) 물류계획수립 시점
신설기업이나 신제품 생산시 새로운 물류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요함. 기존의 물류네트워크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한지, 아니면 최적은 아니지만 계속 운영하는 것이 이익인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음. 물류네트워크의 평가와 감사를 위한 일반적 지침은 수요, 고객서비스, 제품 특성, 물류비용, 가격결정정책임.
- 수요 : 수요량, 수요의 지리적 분포
- 고객서비스 : 재고의 이용가능성, 배달 속도, 주문처리 속도 및 정확도
- 제품특성 : 물류비용은 제품의 무게, 부피, 가치, 위험성 등의 특성에 민감함. 제품의 특성이 변화하면 물류믹스상의 비용요소를 상당히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물류시스템상의 새로운 비용균형점을 낳음. 따라서 운송제품의 특성이 달라지면 물류시스템을 재구축하는 것이 이익이 될 수도 있음.
- 물류비용 : 물적공급과 물적유통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기업의 물류시스템을 얼마나 자주 재구축해야 하는지를 결정함. 물류비용이 높은 경우에는 물류계획을 자주 수행함으로써 얻는 작은 개선사항일지라도 상당한 비용절감을 가져올 수 있음.
- 가격결정정책 : 상품의 매매에 있어서 가격결정정책을 변경하는 것은 물류활동을 좌우하므로 물류전략에 다대한 영향을 끼침. 만일 상품의 배달비용을 고객에게 부담시키는 가격결정정책을 사용한다면 보관지점의 수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옴. 총 물류비용에 있어 차지하는 수송비용의 중요성으로 인해 가격정책을 변경하는 것은 물류전략을 재수립하도록 함.
바) 물류전략수립 지침
- 총비용 개념의 관점에서 물류전략을 수립. 이는 물류비용들간의 트레이드 오프(상반관계)에 기인함. 물류비용들간에는 상충(역비례)이 있으므로 관련활동들간의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하여 전체적으로 활동을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함. 재고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비용과 수송서비스의 직접비용이 상충됨. 최선의 선택은 총비용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것임. 물류네트워크의 구축시에 물류와 관련한 대부분의 잠재적 비용의 상반관계를 통합하는 것이 필요.
- 가장 좋은 트레이드 오프는 100% 서비스 수준보다 낮은 서비스 수준에서 발생함.
-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으로부터 얻는 수익에 대해 재고·수송비용(총비용)이 균형을 이루는 점에서 보관지점의 수를 결정.
- 안전재고 수준 결정 : 평균재고수준은 재고유지비와 판매손실비가 트레이드 오프관계에 있으므로 이들 두 비용이 균형을 이루는 점에서 결정.
- 다품종 생산일정 계획수립 : 제품을 생산하는 가장 좋은 생산순서와 생산시간은 생산비용과 재고비용의 합이 최소가 되는 곳에서 결정.
- 트레이드 오프관계에 있는 모든 비용을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음. 최고경영진이 고려해야 할 비용요소를 결정.

다. 물류관리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
로지스틱스(Logistics)는 가치창출이 중심으로 물류를 전쟁의 대상이 아닌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이며, 물류관리가 전략전 도구가 되는 개념임. 즉 기업이 살아 남기 위한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물류를 인식하는 것이 전략적 물류관리의 방향이라 할 수 있음.
1) 전략적 물류
가) 코스트 중심
나) 제품효과 중심
다) 기능별 독립 수행
라) 부분 최적화 지향
마) 효율 중심의 개념
2) 로지스틱스
가) 가치창출 중심
나) 시장진출 중심(고객 중심)
다) 기능의 통합화 수행
라) 전체 최적화 지향
마) 효(성)과 중심의 개념
3) 21세기 초일류회사 변화관리
가) 미래에 대한 비전(vision)과 경영전략 및 물류전략에 대한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
나) 전략적 물류관리 마인드 제고를 위한 전사적인 계획 및 지속적인 실행
다) 전사적인 업무/전산 교육체계 도입 및 확산
라) 로지스틱스에 대한 정보수집, 분석, 공유를 위한 모니터 체계 확립
4) 전략적 물류관리(SLM : Strategic Logistics Management)의 필요성
대부분의 기업들이 경영전략과 로지스틱스 활동을 적절하게 연계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므로 전략적 물류관리가 필요하게 된 것임
5) 전략적 물류관리의 목표(물류전략 프로세스 혁신의 목표)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dramatic) 향상을 이루기 위해 물류의 각 기능별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업무처리속도 향상, 업무품질 향상, 고객서비스 증대, 물류원가 절감
고객만족   기업의 신경영체제 구축
6) 로지스틱스 전략관리의 기본요건
가) 전문가 집단 구성
- 물류전략계획 전문가
- 현업 실무관리자
- 물류서비스 제공자(프로바이더, Provider)
- 물류혁신 전문가
- 물류인프라 디자이너
나) 전문가의 자질
- 분석력 : 최적의 물류업무 흐름 구현을 위한 분석 능력
- 기획력 : 경험과 관리기술을 바탕으로 물류전략을 입안하는 능력
- 창조력 : 지식이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스템모델을 표현하는 능력
- 판단력 : 물류관련 기술동향을 파악하여 선택하는 능력
- 기술력 : 정보기술을 물류시스템 구축에 활용하는 능력
- 행동력 : 이상적인 물류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실행하는 능력
- 관리력 : 신규 및 개발프로젝트를 원만히 수행하는 능력
- 이해력 : 시스템 사용자의 요구(needs)를 명확히 파악하는 능력
7) 전략적 물류관리의 접근대상
가) 자원소모, 원가 발생 원가경쟁력 확보, 자원 적정 분배
나) 활동 부가가치 활동 개선
다) 프로세스 프로세스 혁신
라) 흐름 흐름의 상시 감시
8) 물류전략의 실행구조
전략수립(Strategic) 구조설계(Structural) 기능정립(Functional) 실행(Operational) (과정순환)
9) 물류전략의 8가지 핵심영역
(전략수립)
① 고객서비스수준 결정(customer service) : 고객서비스 수준은 물류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수준과 물류성과 수준을 결정
(구조설계)
② 공급망설계(Supply chain design) : 고객요구 변화에 따라 경쟁 상황에 맞게 유통경로를 재구축
③ 로지스틱스 네트워크전략구축(Logistics network strategic) : 원·부자재 공급에서부터 완제품의 유통까지 흐름을 최적화
(기능정립)
④ 창고설계·운영(Warehouse design and operation)
⑤ 수송관리(Transportation Management)
⑥ 자재관리(Materials Management)
(실행)
⑦ 정보기술관리(Information technology)
⑧ 조직·변화관리(Organization and change management)

제2절 제3자 물류의 이해와 기대효과

1. 제3자 물류의 이해

가. 정의
1) 제3자 물류업은 화주기업이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등 물류활동을 효율화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Supply Chain)상의 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대행하는 업종으로 정의되고 있음
2) 일부에서는 화주기업이 직접 물류활동을 처리하는 자가물류를 제1차 물류, 물류자회사에 의해 처리하는 경우를 제2자 물류와 구분하는 분류체계에 근거하여 화주기업이 자기의 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하는 모든 경우(단순 물류아웃소싱 포함)를 제 3자 물류로 칭하기도 함.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은 자사물류(1자) 물류자회사(2자) 제3자물류 라는 단순한 절차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 이행과정은 이보다 복잡한 구조를 보임.
가) 서비스의 깊이 측면에서 볼 때 물류활동의 운영 및 실행 관리 및 통제 계획 및 전략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고
나) 서비스의 폭 측면에서는 기능별 서비스 기능간 연계 및 통합서비스의 발전과정을 거치는 것이 보편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공급사슬관리기법이 필수적임.
국내의 제3자 물류수준은 물류아웃소싱 단계에 있으며, 물류아웃소싱과 제3자 물류의 차이점은 물류아웃소싱은 화주로부터 일부 개별서비스를 발주받아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반해 제3자 물류는 1년의 장기계약을 통해 회사전체의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물류아웃소싱과 제3자 물류의 비교>

제3자 물류서비스가 활성화된다면 화주기업이 물류기능별 물류사업자와 개별적으로 접촉해야 하는 현재의 거래·계약구조는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업체간의 계약만으로 모든 물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할 것임
나. 제3자 물류의 발전동향
1) 국내 물류시장은 최근 공급자와 수요자 양 측면 모두에서 제3자 물류가 활성화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형성하고 있는 중임.
2) 공급자 측면에서는 최근 신규 물류업체와 외국 물류기업의 시장 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물류시장의 경쟁구조가 한층 더 심화되고, 이에 따라 기존의 단순 운송·보관서비스와 차별화된 저가격-고품질 물류서비스가 크게 확산될 전망.
3) 물류산업의 경쟁촉진을 제한하던 각종 행정규제가 크게 완화됨에 따라 특정 물류업종 안에서의 물류업체간(기존업체-신규업체 등) 경쟁은 물론이고 기능이 유사한 물류업종(예: 택배업, 공동물류업, 도매배송업 등) 간의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음
4) 수요자 측면에서는 최근 물류전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협력을 통해 물류효율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화주기업이 점증적으로 증가.
5) IMF 외환위기 이후 비록 운송기능에 국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화주기업의 물류아웃소싱이 큰 폭으로 증가.
6) 기업간 경쟁에서 기업네트워크간 경쟁으로 경쟁구조가 변하면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급체인관리(SCM)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고, 이에 맞물려 물류전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협력에 의한 물류효율화에 대한 화주기업의 관심이 고조.
7) 고객만족 경영환경 하에서 소비자 수요 변화에 따른 소량다빈도 배송업무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물류전문업체를 활용하는 화주기업이 크게 증가.
8) 이처럼 물류시장의 수요기반 확충과 공급 측면에서 통합물류서비스의 확산이 맞물려 서로 상승 작용한다면 제3자 물류의 활성화는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임
9) 그러나 물류산업 구조의 취약성, 물류기업의 내부역량 미흡, 소프트 측면의 물류기반요소 미확충, 물류환경의 변화에 부합하지 못하는 물류정책 등 제3자 물류의 발전 및 확산을 저해하는 제반 문제점이 조기에 개선되지 못할 경우 이 같은 전망은 실현되기 어려울 것임

2. 제3자 물류의 도입이유와 기대효과

가. 도입이유
1) 자가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가) \'90년대에 들어와 물류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개선대상의 하나로 부각됨에 따라 물류효율화를 위한 기업의 투자와 노력이 계속 확대되어 왔으나 제조업체·유통업체가 운행하는 자가용 화물차량이 전체 운송물량의 78.7%를 담당하고 있고, 차량대수도 91.8%에 이를 정도로 자가용에 대한 편중구조가 매우 심함(\'98년 기준).
나) 그러나 화주기업들은 자가물류체제를 확충하는 데 너무 치중한 결과 물류시설 확충, 물류자동화·정보화, 물류전문인력 충원 등에 따른 고정투자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였음.
다) 자가물류는 경기변동과 수요 계절성에 의한 물량의 불안정,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물류경로의 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가 있으며, 결국 물류부문에 대한 과도한 투자비는 적정수준의 물량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고물류비 구조개선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음.
2)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가) 물류자회사는 모기업의 물류관련업무를 수행·처리하기 위하여 모기업의 출자에 의하여 별도로 설립된 자회사를 의미하며, 물류자회사는 위양된 업무내용·업무영역에 따라 운송자회사, 창고자회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물류관리 전반을 담당하는 회사를 지칭함.
나) 물류자회사는 물류비의 정확한 집계와 이에 따른 물류비 절감요소의 파악, 전문인력의 양성, 경제적인 투자결정 등 이점이 있는 반면에 태생적 제약으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점도 다수 존재함.
다) 물류자회사는 모기업의 물류효율화를 추진할수록 그 만큼 자사의 수입이 감소하는 이율배반적 상황에 직면하므로 궁극적으로 모기업의 물류효율화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게 됨.
라) 노무관리 차원에서 모기업으로부터의 인력퇴출 장소로 활용되어 인건비 상승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기도 함.
마) 모기업의 지나친 간섭과 개입으로 자율경영의 추진에 한계가 있음.
3) 제3자 물류,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돌파구
가) 사회간접자본(SOC : Social Overhead Capital) 시설의 부족 및 물류부문의 경쟁을 저해하는 각종 행정규제와 더불어 물류산업의 낙후와 비효율은 고물류비 구조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의 하나.
나) 우리나라 국가물류비는 주요 경쟁국가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이고, 기업의 매출액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율도 선진왹국기업에 비해 높은 실정.
다) 물류산업의 낙후·비효율은 자가물류의 비대화와 물류시장의 위축을 초래하였고, 또 물류시장의 위축은 물류산업의 낙후·비효율을 더욱 심화시켜 자가물류가 더욱 더 확대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음.
라) 이 같은 상황에서 제3자 물류의 활성화는 물류산업이 현재의 낙후와 비효율을 극복하여 자생적인 발전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돌파구로 인식.
마) 고도화된 물류산업은 자가물류와의 적절한 경쟁·보완관계에 의하여 더욱 발전할 수 있고, 이에 의하여 현 고물류비구조를 개선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
4) 세계적인 조류로서 제3자 물류의 비중 확대
가)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자가물류활동을 가능한 한 축소하고, 물류전문업체에 자사물류활동을 위탁하는 물류아웃소싱·제3자 물류가 활성화되어 있고, 앞으로 그 비중은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나) 이에 비해 우리의 화주기업들은 물류아웃소싱에 대한 낮은 신뢰, 물류활동에 대한 통제력 상실에 대한 우려 때문에 자사물류체제를 고수하고 있는데, 이 같은 결과의 주된 원인은 화주기업의 물류서비스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물류전문업체가 거의 없는 우리 물류산업의 낙후성 때문임.
다) 저가격·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전문업체가 풍부하다면 굳이 고정투자비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자가물류체제를 고수하려는 기업은 많지 않을 것이며, 물류전문업체를 이용한 물류공동화가 활성화될수록 기업의 투자비·운영비 부담의 경감과 물류비 절감효과가 더 확대될 것임.

나. 기대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05-10-12

조회수1,38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